함평교육지원청, 현장기획형 학교혁신 공모연수 개강

행복한 학교, 「민주적 리더십으로 열다」

인사이드 함평 승인 2021.03.29 14:42 의견 0

전라남도함평교육지원청(교육장 김완)은 초·중교감을 대상으로 현장기획형 학교혁신 공모연수를 시작했다. 26일(금)을 개강으로 2회기에 걸쳐 진행되는 이 연수는 「학교 민주주의 정착을 위한 관리자 리더십」이라는 주제로 민주적인 학교 문화 개선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.

개강식에서 김완 교육장은 “학교는 민주시민을 길러내는 민주적인 공간이여야 하는 만큼 학교 구성원 모두가 가르치고 배우며 민주적인 생활을 경험할 수 있어야 한다. 그러기에 민주적인 학교자치가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교감의 퍼설리테이터로서의 역할이 중요하다.”라고 당부하였다.

연수는 학교문화와 조직 진단 및 실태 분석에서 시작하여 학교자치의 개념, 학교자치 시스템 구축 및 운영방법, 민주적 학교문화 구조 및 학교자치를 위한 관리자의 민주적 리더십의 역할 등의 전달 강의와 학교 자치에 대한 관리자의 고민 나눔활동 방식으로 진행되었다.

함평여중 문○○ 교감은 “존중과 참여의 민주적 학교 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나 자신부터 변화 지향의 마인드 제고가 필요하며, 무엇보다 민주적인 교직원회 운영 방법을 학교 구성원들과 심도있게 논의하겠다”라고 포부를 밝혔다.

함평교육지원청은 학교가 학생과 학부모, 교직원 모두가 즐겁게 민주주의를 배우는 큰 배움터가 될 수 있도록 학교 조직문화 컨설팅 및 교육주체별 민주적 역량 강화 연수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.

저작권자 ⓒ 인사이드 함평,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